방공호 내규

1. 포럼의 정의

- 본 클럽의 정식 명칭은 '밀리터리 페이퍼모델 제작 클럽 방공호'라 하고, 약칭 '방공호'로 칭한다.

- 인터넷 접속 주소는 http://www.bomb-proof.net 으로 한다.

- '방공호'는 밀리터리 페이퍼모델 제작 동호인의 온라인 활동 장소 제공을 존재 목적으로 한다.

- '방공호'는 종이 모형 제작과 그에 관련된 정보공유, 군관련 자료 공유 및 의견을 교류하는 포럼을 지향한다.


2. 메타블로그 운영원칙

- 클럽내 블로그는 각 작업 성격에 맞는 회원등급과 운영목적에 준하여 운영된다.

- 블로그를 이용하는 회원은 게시판의 운영취지와 목적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 본 클럽 게시판에 글을 쓰는 것은 곧 이 원칙에 동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게시판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부합되지 않는 글은 운영진 직권으로 수정이나 삭제될 수 있다.

- 클럽내 작성글에는 과도한 외계어(뷁 등등)와 채팅어(님아 등등)를 사용하여 게시물을 작성할 수 없다.
 
  - 이모티콘과 감정을 표현하는 일반적인 단자음(ㅋㅋㅋ, ㅎㅎㅎ)은 사용을 허가한다.

- 국내의 페이퍼 모델 카페등에서 포럼내 동일 게시물 발견시 포럼내 게시물은 관리자 직권으로 예고없이 삭제할 수 있다.

  - 단, 국내의 페이퍼모델 이외의 카페나 국외의 페이퍼모델 카페, 포럼은 예외로 한다.

- 방공호의 게시물은 완전공개 또는 비공개로 회원등급에 따라 차등 공개한다.


3. 회원의 권리와 의무

- 회원등급은 운영진/모델러/일반회원으로 나눈다.

- 모델러 이상의 가입연령은 성년으로 한다.

- 모델러 이상은 연회비 납부 의무가 있다.

- 모델러는 년 1회 이상 실시하는 방공호 각종 모임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 모델러는 클럽 논의시에 의견을 건의할 수 있고 해당 사안에 대한 의결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
 
- 모델러이상의 회원은 년 한 작품 이상을 갤러리에 등록해야 한다.

  - 단, 군입대, 병환, 신생아 보육등 부득이한 사항은 예외로 한다.

  - 고유한 볼거리 및 정보를 제공하고 모델러의 자산을 콘텐츠화 시키기 위한 조처로 게시물 작성은 클럽과 블로그 두 곳으로 제한한다.

  - 블로그내 게시물에 사용되는 개인 촬영 사진에는 엠블렘을 워터마크로 반드시 삽입하여야 한다.

  - 이는 타인에 의한 저작물의 불법 전용을 막기 위함이며, 엠블렘 미포함 저작물은 게시를 금지합니다.

- 클럽 내규 위반 및 기초질서 위반 회원은 운영진 회의를 거쳐 조치한다.

- 운영진 선발 조건은 온오프 모임 참여를 통한 회원간 유대와 포럼내 기여도를 근거로 한다.

- 모델러이상 회원은 포럼 운영에 필요한 제반 비용을 분담할 의무가 있다.

- 포럼 회비는 년 12만원으로 한다.
(국민은행 계좌번호 528101-01-058763(최창섭))

  - 회비는 포럼 운영비용(호스팅비용 및 부대비용), 포럼내 행사와 회원들을 위한 제반활동 비용에 사용한다.


4. 운영진구성

- 운영진은 회원등급 운영진으로 구성한다.

  - 운영진은 포럼회원에게 모범을 보여야 하며, 포럼을 위해 맡은 바 의무를 충실히 행하여야 한다.

  - 포럼의 운영 목적에 반하는 행동을 한 운영진은 자격박탈 후 강등 조치하거나, 사안에 따라 제명시킨다.

- 총무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 총무는 회비의 입출금에 관련한 모든 업무를 위임받는다.

  - 총무는 회비의 사용 내역에 관련된 공지를 년2회 게시한다.

- 클럽지기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 임기만료년도의 12월에 선출 투표를 실시하며, 권한 행사는 임기시작년도 2월 1일부터 시작한다.

  - 포럼지기는 전체 운영을 총괄 지휘하고, 운영진의 임명과 해제, 회원 등급 조정에 대한 권한을 가진다.

방공호 가입방법

인증된 회원만이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으며, 여타 방문자는 댓글을 달거나 해당 게시물의 작성자의 블로그로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가집니다.

댓글을 통한 의견 나눔 및 관련자료의 제공을 해당 블로그의 게시물에 댓글과 트랙백을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는 분들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겠지만 카페나 클럽의 홈페이지에 남길 글을 개인의 블로그에 작성한다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메타 사이트로써의 방공호는 회원이 작성한 홍보용 게시물만 제공하는 셈이 되지만, 오프라인에 강한 방공호 멤버들을 생각한다면, 최대한 번거로움을 배제하고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며, 트랙백을 통한 정보의 공유로 온라인에서의 유대감도 돈독히 할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현재 팀블로그 멤버로의 가입은 티스토리 회원에 한해 가능하며, 현재 시스템의 제한으로 인해 멤버는 10명으로 한정됩니다만 조만간 인원 제한은 해결되리라 판단합니다.

일단 http://b416.net/35 를 통해서 티스토리와 관련된 정보를 얻으시고, http://www.tistory.com/beta/ 이곳에서 가입하시면 차후에 기재하신 이메일로 초대장이 발송되며, 승인하시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에 블로그를 운영중이신 분들은 http://freedom.laziel.com/ 를 통해서 네이버 게시물을 티스토리 게시물로 전환 가능하며, 새롭게 시작하실 분들께서는 그냥 티스토리에 가입후 활동하시면 되겠습니다.

메타사이트로의 전환이 결정되면 사용 메뉴얼을 제작 배포할 계획이며, 일단은 개념잡기와 전환에 관한 의견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맞춰 주시기 바랍니다.


메타블로그로의 전환 후에도 회비제는 기존 계획대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내규 역시 그대로 적용된다는 점 숙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테스트 블로그를 두루 살펴 보시고, 개인의 의견을 댓글로 개진해 주시면 12월 23일까지 수렴하여 최종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기존 회원분들께서는 티스토리 가입후 이메일 주소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